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장목예술중학교

검색열기

메인페이지

게시 설정 기간
상세보기
2021학년도 농어촌 학교 특색 프로그램 계획서
작성자 문기홍 등록일 2021.05.17


 

 

2021년도 농어촌 학교

특색 프로그램 계획서

 

 


1. 프로그램명: 장목면 시방마을살방깨발소리와 함께하는 JM K-Pop 밴드

 

2. 운영 기간: 202139~ 2022112

 

3. 사업추진 배경


  1) 지역 여건 및 특성

     ) (지리적) 거제도 최북단에 위치하며 장목항, 외포항 등 잠수어업의 본거지임

     ) (문화적) “살방깨발소리와 같은 지역의 전통문화가 사장되어 가고 있는 실정임 

      ) (환경적) 지역민들을 위한 다양한 교육 및 문화 인프라가 열악하며 젊은 층의 

            도시 이주로 노인 인구가 많음

  2) 학교 여건 및 특성

     ) (학교 비전) 농어촌의 작지만 강한 학교를 위한변화혁신시도가 시급함

     ) (교직원) 학교에 대한 주인의식이 강하며 자발성, 존중과 배려, 소통과 협력의 

             문화가 잘 형성되어 있음

     ) (문화적 공유 및 시설) 학생들은 방과 후 지역민들과 함께 문화적 공유를 할 수

            있는 기회와 교육적 시설이 전무한 실정임


  3) 학생 특성

     ) (환경적) 천혜의 자연환경 속에서 성장해 감수성이 풍부하나 문화를 영위하고 지역

             주민과 공유할 수 있는 환경이 열악하여, 방과 후와 주말 시간 대부분을 비교육적

             으로 활용하고 있음

     ) (지적) 결손가정, 맞벌이 가정의 학생이 많고, 가정의 교육적 기능이 약해 기초

             학력이 부족한 학생이 다수임

     ) (정의적) 초등학교 때부터 형성된 또래 및 선후배 간의 허물없는 관계가 중학교

             에서도 이어지면서 정서적 안정성을 갖추고 있음


4. 프로그램 운영의 목적


   1) (자기경영역량) 학생들이 본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기본교육과정에서 익힌 재능을

        토대로 지역민과 함께하는 협업 교육과정으로부터 자기주도적인 경영역량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2) (글로컬역량) 지역의 전통문화인살방깨발소리에 대한 이해와 함께 전통문화 계승

       발전의 소중함을 인식하고, 기본교육과정을 통해 학습된 예술역량을 발휘함으로써

       지역사회의 문화예술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글로컬역량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3) (도전성취역량) 전문적인 지도로 다양한 실용적인 악기들을 배우고, 협업을 통 해서

        보다 수준 높은 음악적 재능을 활용할 수 있은 기회를 가짐으로써, 향후 학생들의

        진학과 진로로의 도전성취역량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4) (융합역량) 자체 공연 및 외부 기획팀과의 협연, 그리고살방깨발소리보존 팀과의

        협연을 준비하고 실연하는 과정에서 다원적인 사고와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발휘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융합역량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5) (나눔 소통역량) 학생들이 기본교육과정을 통해 학습된 예술적 재능과 소질을 지역주민

          과  함께하는장목면 시방마을살방깨발소리함께하는 JM K-Pop 밴드기회를 가짐

         으로써 나눔과 소통역량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5. 세부 프로그램 운영 내용


세부 프로그램명

종류

지도교사

활동 참여자

주요 활동

11예술(악기) 역량 배양: (밴드)

창체,

방과후

외부강사

재학생 전원

1) 기타, 베이스, 드럼, 키보드 등으 로 역할 분담하여 기초 연습

2) 악기별 합주곡 연습

3) 학기별 합주곡 발표 및 평가회

4) 외부 기획팀 및 지역 밴드팀과 협연

5) 학교 축제 시 공연

6) 지역 문화행사 참가

매주 수요일 방과 후에는 자율 연습, 방학 중에는 별도 계획에 따라 활동


6. 기대 효과


  1) (자기경영역량) 자기 주도적인 실천 역량과 자신의 역할에 대한 전문성을 갖출 것으로

       기대함

   2) (글로컬역량) 지역의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지역사회의 문화예술 발전에 기여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함

   3) (도전성취역량) 수준 높은 음악적 재능 함양으로 자신들의 진학 및 진로를 적극적으로

       설계하고 개척해 나가는 역량을 키울 것으로 기대함

   4) (융합역량) 자체 공연 및 외부팀과의 실연 준비 과정에서 다원적으로 사고하고 창의적

       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것으로 기대함

   5) (나눔 소통역량) 활동에 따른 문제점을 자발적이며 민주적으로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나눔과 배려, 의사소통 및 협력 기술을 습득할 것으로 기대함



첨부파일
게시글 삭제사유

게시 설정 기간 ~ 기간 지우기